▲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정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 백지화를 두고 양평군민들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야 간 공방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해당 고속도로의 종점 노선 변경과 관련해 변경된 종점 인근에 땅이 있는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를 위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6일 해당 의혹을 강력히 부인하면서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

하지만 국책사업이자 양평군민의 숙원사업을 하루아침에 백지화한 것에 파장이 커지자 여야 간 네 탓 공방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여당은 야당의 선동이자 가짜뉴스라고 비판하면서 사업 재추진을 위해 정부를 설득하겠다면서도 야당의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민주당은 전형적인 이권 카르텔을 덮으려고 원 장관이 직권남용을 했고, 여당이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면서 원안추진위원회를 꾸리고 백지화 취소를 촉구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9일 논평에서 “2년 전 민주당 정부 때부터 양평군민들은 분기점이 아닌 IC 설치, 노선 수정을 요구해 왔고 수정안에 민주당 지역위원장과 전임 군수도 동의했다는 것이 진실”이라며 “오늘 민주당사를 찾아 사업이 재추진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는 양평군수와 군민들의 간절함을 부디 깨닫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 전진선 양평군수·윤순옥 양평군의회 의장과 지역주민 대표 등 30여명이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를 항의 방문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민주당은 반발했다. 서용주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종점 변경도 백지화도 원희룡 장관이 결정했다”며 “김 여사 일가의 방탄을 위해 양평군민을 인질로 잡아 야당의 입을 막으려 해서도, 선량한 양평군민을 거짓 선동전에 동원해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원 장관은 국민 앞에 노선 변경의 배경과 그 진실을 자백하고, 당정협의까지 거친 백지화 과정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밝히라”고 촉구했다.

대통령실은 한발 거리를 두는 모양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문제는 기본적으로 국토부에서 알아서 해야 되는 문제”라며 “국회 차원에서, 여야 차원에서 이 문제가 논의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향후 여야가 논의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달 17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번 사안에 대해 원 장관을 상대로 현안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