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서울시공공돌봄대책위원회는 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청회를 청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전년에 비해 35% 예산이 삭감된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의 예산을 복구하기 위해 노동자들이 시작한 서명운동이 마무리됐다.

공공운수노조·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서울시공공돌봄대책위원회는 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지부는 지난 4월부터 서울시 시민참여 기본 조례에 따른 공청회를 개최하기 위해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조례 7조와 9조에 따르면 선거권을 가진 시민 5천명 이상이 서명할 경우 시의 중요한 정책사업에 대해 토론회, 공청회 및 설명회를 열 수 있다. 지부가 시작한 서명운동은 이날로 서명 인원 5천명을 돌파했다. 시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1개월 이내에 토론회 등을 실시해야 한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살리기 공청회가 언제 열리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최근 서울시 추경 대상에서도 빠지면서 존폐 위기에 놓였다. 지부에 따르면 하반기 임금체불 사태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 김태인 노조 부위원장은 “지금의 사태는 서울시의 공공돌봄이 위기”라면서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의 돌봄노동자 임금은 계속 지급될 수 있는지, 어린이집 운영은 계속 할 수 있는지, 약자와의 동행이라는 시정 철학에 근거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답할 차례”라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원칙에 따라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으면 공청회 등이 열릴 것”이라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을 담당하는 주무부서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