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가 정의당 하부조직인 시민단체가 셀프 심사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을 타갔다고 주장했다.

하태경 특위장은 4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7차 회의가 끝난 직후 브리핑을 열고 “정의당 하부조직인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주민참여예산을 주물렀다”며 “위탁사업용 시민단체인 ‘자치와 공동체’를 급조해 자신들의 사업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하 위원장은 “보통 시 위탁사업을 하는 비영리단체(NGO)는 여러 업적이 검증된 단체가 수행하는데 2018년 3월 평화복지연대가 급조한 단체가 갑자기 됐다. 사전 결탁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자치와 공동체 등기 이사 6명 중 4명이 정의당 소속이라는 주장이다. 그는 “시민단체가 정치활동할 수 있고 진보와 보수 성향을 가질 순 있지만, 시민단체 주요 의사결정권자가 특정 정당 소속이면 정당의 하부조직”이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대응할 가치도 못 느낀다”는 입장이다. 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특정인의 소속 정당을 어떻게 알았는지 모르겠지만 시민단체에 대한 모욕”이라며 “필요하면 고발조치 할 것이나, 현재로서는 누군가를 타깃으로 삼아 까내리는 공작정치에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이날 인권위에 하태경 위원장을 진정했다. 이 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이 강요로 일하는 것처럼 폄하하는 하태경 의원은 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을 부정하고 침해하는 인권침해 행위를 저질렀다”며 인권위에 시정권고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