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노조가 30일 오후 세종시 교육부 앞에서 파업투쟁 결의대회를 엽니다. 조합원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인데요.

- 노조는 “글로컬대학과 같은 정부 대학정책은 다수 대학을 도태시키는 지방대학 죽이기”라며 “정부 정책의 결과로 대학의 서열화와 지역의 불균형은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 노조는 “선택과 집중이 아닌 전체 대학에 대한 균형지원과 고등교육재정 대폭 확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는데요.

- 이날 교육부 앞에서 결의대회가 끝나면 전체 참가자들은 기획재정부로 행진해 대학노조의 대학균형지원 요구가 담긴 요구서를 기재부에 전달한다고 합니다.

- 이어 다음달 13일 전국 1만명 조합원이 파업에 참가할 계획인데요.

- 연이은 교육행정 참사에 대학노동자들도 파업 깃발을 들었네요.

 

지방의회 152곳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가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망하는 중앙 정부와 달리 적지 않은 지방 정부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29일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244개 지방의회 중 과반이 넘는 152개 의회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규탄하는 결의안 등을 채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단체가 전체 지방의회를 전수 조사한 결과입니다.

- 지난해 있었던 지방선거 이전에 결의안을 채택한 지방의회는 94개였고요. 지방선거 후에는 58개 지방의회가 동참했습니다. 새로 출범한 지방의회 가운데 결의안이 발의됐으나 투표에서 부결된 곳은 7곳이라고 합니다. 부산 진구·부산 북구·부산 해운대구·부산 금정구·부산 수영구·울산 남구·충남 공주시가 해당됩니다.

-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지방의회에서 결의안 채택률이 높은 것은 실제 지역민들의 불안감과 오염수 투기에 부정적 여론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며 “전국 152개 지방의회의 결의를 정부와 국회가 무시해선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