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한국노총 금속노련 등 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준) 참여단체 대표자들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본부 발족을 알리고 7·15 범국민대회를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농민·빈민단체가 윤석열 정권 퇴진 투쟁을 내걸고 손잡았다. 고 양회동 건설노동자 분신사망 이후 노동계를 중심으로 본격화한 정권 퇴진 투쟁 움직임이 범시민사회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윤석열 퇴진 운동본부 준비위원회’는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퇴진시키고 노동자가 주인되는 세상을 꼭 만들어 달라’고 한 양회동 열사의 뜻을 새기고 한발 나서려 한다”며 준비위 발족을 알렸다. 민주노총과 전농·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빈민해방실천연대를 포함해 37개 단체가 모였다. 한국노총 금속노련도 참가단체에 이름을 올렸다.

박미정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사무처장은 “노동·농민·빈민단체는 지난해 말부터 윤석열 정권의 반민중정책에 심각성을 인지하고 대정부투쟁 기조와 방향을 논의해 왔다”며 “양회동 열사 분신사망 이후 유언을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는 공감대로 윤석열 정권 퇴진 투쟁을 범국민적으로 제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운동본부(준)는 다음달 3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용산 대통령실 앞을 비롯해 각 지역에서 퇴진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핵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를 위해 같은달 4일과 11일 촛불문화제도 개최한다. 같은달 15일에는 윤석열 정권 퇴진을 내걸고 서울 도심에서 범국민대회를 연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은 양회동 건설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몰고,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단 하나도 인정하지 않은 데다 핵 오염수를 국민들이 먹어도 괜찮다고까지 하는 기만적 정권”이라며 “1년 남짓 지난 시점에서 정권 퇴진 투쟁을 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고, 힘을 모아 함께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7월15일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 마지막날 범국민대회를 통해 온 국민이 함께하는 퇴진 투쟁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