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관이 공무 수행 중 동료를 잃은 뒤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를 겪어 고통받는 일이 반복되고 있어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 공무원노조 소방본부는 20일 입장문을 내고 “평택 냉동창고 화재에서 생존한 2명의 대원 중 1명이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 2022년 1월 경기도 평택시 냉동창고 화재 진압 과정에서 소방관 5명 중 3명이 순직했는데요. 2명의 대원이 간신히 목숨을 구했지만, 이 중 한 명이 지난 19일 자살을 시도한 것입니다.

- 이런 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데요. 2016년 6월 울산 태풍 ‘차바’로 인명구조에 나선 소방대원 2명 중 1명이 숨졌고, 살아남은 동료는 3년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 본부는 “정부의 외상후 스트레스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민주당, 38대 정책 입법과제 선정

- 더불어민주당이 고용안정을 포함한 가계부채, 전세사기, 소상공인 지원과 관련한 민생 입법 과제를 점검하고, 관련 기구를 설치해 정기국회에서 입법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 민주당은 20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38대 민생회복 정책 입법과제 제안서 전달식을 열었습니다. 이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제안한 ‘민생회복 프로젝트’의 일환인데요.

- 제안서는 노동·고용 분야(특수고용 노동자, 문화콘텐츠 창작자, 돌봄노동자)와 △가계부채·금융 △주거·부동산 △중소기업 △소상공인 7개 분야로 나뉘어 정리됐는데요, 각 과제별 책임의원을 중심으로 입법이 추진된다네요.

- 박주민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은 “어떻게 하면 민생 문제를 힘 있게 추진할지 논의하는 흐름이 이어져 ‘민생은 민주당’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천안시서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 무슨 일이?

- 직영 4개월째에 접어든 천안시서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노사문제 해결과 적정인력 채용 같은 센터 운영 정상화와는 거리가 먼 길을 가고 있다고 합니다.

- 보건의료노조는 20일 오후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는 충남지방노동위원회 판정 이행과 법적 분쟁을 해결할 것을 서북구보건소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협의도 했으나 (직영을 하는) 서북구보건소는 손세미 분회장을 복직할 수 없다며 충남지노위 판정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앞서 천안시서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관내 다른 병원이 위탁운영을 했는데요. 이후 노조가 생기자 위탁운영하던 병원은 분회장을 해고하고 부분회장을 정직하는 등 징계를 내렸습니다. 충남지노위는 3월9일 부당판정을 했지만 위수탁을 거두고 다시 직영으로 운영을 책임진 서북구보건소가 이행을 거부하는 겁니다.

- 게다가 노조는 서북구보건소가 스스로 주도한 무기계약직 고용승계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처럼 직영에도 운영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자 천안시서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자들의 민원이 급증해 파행 운영을 거듭하고 있다고 합니다.

- 노조는 지난달 30일 분회장 고용승계를 거부하는 서북구보건소를 상대로 충남지노위에 또다시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접수했는데요. 노조는 법적 분쟁을 마무리하고 조속히 운영을 정상화할 것을 서북구보건소에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