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코스트코 공세점의 한 관리자가 노조 간부인 피해자의 노조 조끼를 사람들이 보는 공간에서 잡아 흔들고 끌며 물리력을 행사한 일이 있었는데요.

- 코스트코는 해당 가해자에게 정직 1개월의 징계처분을 내렸지만 사후조치는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피해자는 가해자 전보를 요구한 상황이지만 한 달이 넘는 지금까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는데요. 마트노조는 지난 17일 코스트코 공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매니저는 폭행과 손괴 등을 동반한 괴롭힘으로 벌금형까지 받았고 재발 우려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근무 장소의 변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고용노동부가 지난 4월 발간한 직장내 괴롭힘 예방·대응 매뉴얼에 따르면 “필요한 경우 행위자의 근무장소 변경 등을 통해 피해자와 분리하는 등 피해자 보호조치도 병행해야 한다”고 명시돼있는데요. 코스트코는 노동부의 권고조차 들을 생각이 없는 걸까요.

교육부, 전교조에 또 재갈

-전교조가 서울 교사 7만여명에게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명 참여를 독려하는 메일을 보내자 교육부가 ‘부당한 노조 활동’이라며 수사의뢰를 예고했습니다.

-교육부는 18일 “교원 노조는 어떠한 정치 활동을 할 수 없는데 특정 정치세력과 연계해 정부 정책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서명운동을 주재했다”며 “정당한 노조활동과 무관하다”라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전교조가 내부 인트라넷으로 조합원 외 다수에게 메일을 발송한 행위를 문제 삼으며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까지 언급했는데요. 최근 공무원노조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여부 등 윤석열 정부 정책 평가 설문조사를 벌였다는 이유로 검찰에 넘겨지는 일도 있었죠. 국제노동기구 기본협약이 비준됐지만 여전히 공무원과 교사의 정치기본권은 보장받지 못하는 현실입니다.

수능 발언 논란 윤 대통령에 “아는 범위에서 말하라”

- 국민의힘과 정부가 19일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당정협의회를 열 계획이라고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관련 발언의 파장이 커지자 진화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정부 교육개혁과 현안 추진사항을 보고에 대해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의 문제는 수능 출제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습니다. 그러자 수험생과 학부모 사이에선 150일밖에 남지 않은 올해 수능 난이도와 출제 경향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졌죠.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교육부 대입 담당 국장을 교체하면서 논란에 부채질을 했습니다.

-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8일 서면브리핑에서 “일단 들이받고 보는 윤석열식 ‘범퍼카 국정운영’이 또 사고를 쳤다”며 “윤석열 대통령이야말로 아는 범위 안에서 말하기 바란다”고 일침을 놓았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