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금융노조 건설공제조합지부가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건설공제조합 앞에서 최아무개 상임감사 출근 저지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사무금융노조 건설공제조합지부>

대통령경호처 출신의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진 건설공제조합 갈등 사태가 장기화 국면 갈림길에 섰다. 노조는 낙하산 인사로 지목된 상임감사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으면 출근 저지 투쟁을 이어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7일 사무금융노조 건설공제조합지부(지부장 박창성)에 따르면 지부는 최아무개 상임감사 출근 저지 투쟁을 지난달 30일부터 진행하고 있다. 건설공제조합 안팎에서는 신임 상임감사를 선임하는 총회 개최 전부터 정권 낙하산 인사가 내정돼 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지부가 ‘낙하산’으로 지목했던 최 상임감사가 지난 4월26일 총회에서 선임되면서 소문은 현실이 됐다. 육군사관학교 출신의 최 감사는 대통령경호처에서 퇴직한 전직 관료다.

지부는 부적격 인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조합원(건설사)이 필요로 하는 보증과 자금 융자, 공제사업을 하는 건설공제조합과 대통령경호처는 업무 성격이 너무나 다르다고 주장한다. 지부 관계자는 “대통령경호처 출신 낙하산 인사가 임기 내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소극적인 업무와 급여 챙기기뿐”이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조합원사와 일하는 노동자들에게 돌아간다”고 말했다. 임기 시작 직후인 지난달 30일부터 지부가 출근 저지 투쟁을 시작하면서 최 상임감사는 회사에 정상 출근하지 못하고 있다.

지부는 최 상임감사의 업무 전문성과 활동계획 등에 최소한의 검증이 있어야 최 상임감사를 인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창성 지부장은 “지부 입장에서는 대통령경호처 출신의 최 상임감사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인지 최소한의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직원·지부와의 대화 등과 같은 방식을 통해 자신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건설공제조합은 건설사들이 출자해 만든 민간기관이다. 조성한 자본금을 통해 건설사 보증과 자금 융자 등의 사업을 한다. 최근 수 년간 지점 통폐합 등 구조조정을 진행하면서 발생한 인력 감소 문제로 노사가 갈등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