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전교조가 학교교육을 기후정의와 지속가능한 지구생태계를 배우는 생태전환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 전교조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정의 교사선언’을 통해 “학교에서도 교육의 목적부터 내용과 방법에 이르기까지 근본적으로 성찰하고 개혁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는데요.

- 노조는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사회의 운영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조는 “지금은 배우기만 하고 나중에 바꾸라며 당장 전환을 미루거나 학교의 에너지 운영방식과 시설은 바꾸지 않은 채 학생들에게 자원 절약만 강요하고 있다”며 “기후위기 책임 없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기성세대의 빚을 대신 갚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그러면서 생태전환교육을 적극 지원하는 법·제도와 교육과정을 만들 것을 비롯해 교육기관 탄소중립 계획을 마련하고 집행할 것, 기후정책 결정에 어린이·청소년과 교직원의 참여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4·16세월호참사 10주기 위원회’ 발족식 열린다

- 4·16세월호참사 10주기 위원회가 24일 발족합니다.

- 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는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24일 오후 서울시 중구 세월호 기억공간 앞(서울시의회 앞)에서 ‘4·16세월호참사 10주기 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 이들은 “다가오는 참사 10주기를 앞두고, 잊지 않고 함께 행동하기로 했던 모두의 마음을 다시 모아주실 것을 호소한다”며 “4·16세월호참사 10주기 위원회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발족선언문을 낭독하는 순서로 진행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 4·16재단, 4·16운동 관련 주요 단체 대표와 각계 인사 등 100여명이 고문단, 공동위원장, 집행위원회로 참여해 함께 10주기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교사 아동학대 면책법’ 학부모 반발

- 교사의 고의·중과실 없는 정당한 생활지도는 아동학대범죄로 보지 않는 법안을 두고 학부모들의 반발이 거셉니다. ‘교사의 아동학대 면책 법안’이라는 비판입니다.

- 전국장애인부모연대·정치하는엄마들 등 학부모·시민단체는 23일 국회 앞에서 ‘교사의 아동학대 면책 법안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합니다.

- 학교폭력 대처 과정에서 아동학대 신고 위협으로 교사의 생활지도가 위축된다는 지적에서 관련 법안이 발의됐습니다.

- 학부모들은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로 인한 교원들의 고충도 이해는 하지만 그 해결이 아동복지법상 학대 예방을 위한 금지 조항에 예외를 인정하는 방식이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