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을 탈퇴한 김남국 의원의 ‘60억 암호화폐 투기’ 의혹 파장이 국회의원 암호화폐 보유현황 전수조사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5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 본인이 권력형 부정부패 혐의로 검찰과 법정을 오가는 신세라 김남국 의원에 대한 사퇴 요구를 주저하는 것 아니냐”고 발언했다. 이에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그런 의심이 들면 여야 의원 전수조사를 즉각 실시하기를 요청한다”고 맞받았다.

정의당도 전수조사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게임업계 로비 의혹이 불거진 이상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해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 역시 결단해야 한다”며 “정의당은 소속 의원 6명의 개인정보 동의서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 게임업계가 국회에 ‘공짜 코인’으로 입법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게임업계가 ‘돈 버는 게임(P2E, play to earn)’의 규제 완화를 의원들에게 요구하며 재산 신고 대상이 아닌 코인을 지급했다는 의혹이다. 현행법상 암호화폐는 재산신고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드러나지 않는다. 토지와 건물, 자동차, 금융자산, 회원권 등의 자산만 신고 대상이다. 김 의원은 암호화폐 투자금으로 LG디스플레이 주식 전량을 매도한 9억8천만원을 이야기했지만, 암호화폐를 산 후에도 예금이 10억원 가까이 증가한 점과 투자 경위에 물음표가 이어지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지난해 대선 후보 당시 P2E 허용을 공약했다. 당시 김 의원은 선대위 온라인 소통단장으로 과세 유예와 게임산업진흥을 위한 각종 법안에 참여했다. P2E 규제 완화 필요성을 제기하는 국회 토론회를 연 바 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14일 6시간 가까운 의원총회 끝에 김남국 의원이 탈당했지만 추가 조사를 이어가기로 했다. 민주당 의원 전원은 이같은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했다. 탈당자에도 사후 조사를 하고, 실효성이 없어도 징계 사유 여부를 밝혀 ‘꼬리 자르기’라는 논란을 벗어나야 한다는 데 뜻을 모은 것이다.

김남국 의원은 국내 게임회사 위메이드가 만든 ‘위믹스 코인’을 보유하고 있었고,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 시행 직전인 지난해 2월과 3월 인출해 논란이 됐다. 최대 60억원대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내부 정보를 알고 거래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