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라이더유니온 조합원들이 10일 오후 국회 인근에서 생활임금 보장과 라이더자격제 등을 요구하는 510라이더 대행진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편의점 앞에서, 공원 앞에서 휴대전화를 보며 콜을 쪼는 우리들을 사람들은 비둘기라는 멸칭으로 부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인구 100명 중 1명은 배달을 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도로 위에서 피 흘리며 다치고 죽어가는 라이더들이 부지기수입니다. 우리 안전뿐 아니라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도 최소한의 진입장벽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만들고 기업에게 책임을 묻고 우리의 권리를 요구할 것입니다.”

10일 오후 국회 앞에서 100여대의 오토바이를 탄 배달노동자들이 모였다. 이들은 용산 대통령실까지 11킬로미터를 행진하며 라이더·배달대행사 등록제 도입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라이더유니온지부(지부장 구교현)가 개최한 6번째 ‘라이더 행진’이다. 이날 모인 배달노동자들은 △라이더 자격제·배달대행사 등록제 도입 △생활임금 보장 △배달플랫폼사 알고리즘 협상권 보장을 촉구하며 서울 한복판을 달렸다.

앞서 지난 4일 서울경찰청은 오토바이 행진 금지통보를 해 논란이 됐다. 공공운수노조 법률원은 서울경찰청의 집회 부분금지 통고처분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고, 서울행정법원은 9일 이를 일부 받아들여 참가인원과 오토바이수를 제한하는 행진을 허용했다. 하지만 행진이 예고된 10일 오전 서울경찰청은 재차 대통령실 인근까지 행진이 불가능하다고 통보했다. 경찰은 이날 용산구청 앞에서 행진 행렬을 막아섰다. 지부는 큰 충돌없이 용산구청 앞에서 행진을 마무리했다.

구교현 지부장은 “배달노동자는 코로나19 필수노동자로 불렸지만 현재는 평균 30%나 기본배달료가 삭감되는 위기에 처했다”며 “배달노동자의 생존과 안전할 권리를 보장하는 노동개혁을 이뤄내는 것이 우리 라이더들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