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최근 정부의 노동을 비롯해 경제·외교·대북관계·기후변화 정책이 우리 사회가 추구해 온 기본가치를 흔들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2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종합노동복지회관에서 열린 한국노총 경기본부 주최 133주년 노동절 기념행사에서 경제, 외교, 대북관계, 기후변화, 노동에 대한 정부의 기본적인 태도가 133주년 노동절을 축하하는 날에 마음을 무겁게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노동에 있어서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는 노동의 기본권, 장시간 근무 지양, 저임금 개정, 안전한 일터의 확보, 이런 것들이 아니겠냐그런데 정부는 노조활동을 탄압하고 근로시간 주 69시간을 얘기하면서 우리가 가려고 하는 방향을 근본적으로 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제 상황 역시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에서 4조원 이상 적자가 나고 있다는 기사가 나기 시작했다산하 기관장들과의 회의에서 중소기업들의 어려운 점을 적나라하게 피부로 느낀다는 이야기를 하더라고 전했다.

 

현 정부의 잇단 외교 논란도 우려했다. 김 지사는 최근 우리 외교는 우리가 지향하는 원칙에 대해 얼마나 중심을 잡고 충실한지 모르겠다한일정상회담에서 보여준 여러 문제점,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 지원 암시, 중국과의 관계에서 여러 문제점, 이런 것들이 대한민국 외교가 어떤 가치와 철학으로 가는지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지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워싱턴 선언을 발표한 날이 우리 시간으로 27일이었는데 이날이 4·27 판문점선언 5주년임을 상기시키면서 워싱턴 선언에서 이야기하는 핵확산 억제에 관한 원칙이 우리의 원칙에 맞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오히려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그동안 우리가 대북관계에서 유지해 왔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이라는 원칙을 뒤흔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기후변화 정책은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의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은 신재생에너지 확보율을 낮췄고, 산업부문에 있어서 탄소배출 목표를 줄였다“2030년까지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에 대한 목표는 과연 달성할 수 있는 것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다르게 해보겠다고 다짐했다. 김동연 지사는 노동문제를 포함해서 경제문제나 대북문제 등에서 중앙정부와 다른 지방정부가 못하는 것을 모범적으로, 작은 일부터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