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위원회 관계자들이 노동위 업무혁신과 대안적 분쟁해결(ADR) 기법 확산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중앙노동위원회는 25일 오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전국 지방노동위 사무국장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개최해 이런 방안을 논의했다.

워크숍에서는 ‘대안적 분쟁해결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강화’와 ‘화해제도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김진수 부산지노위 사무국장은 “현장에서 사용자나 근로자 모두 화해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으나, 대안적 분쟁해결 역량 부족으로 판정으로 가는 경우가 있다”며 분쟁해결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개설을 건의했다.

김태기 중노위 위원장은 “현재 기본·심화·전문가 등 단계별로 이뤄진 분쟁조정 전문가 교육 과정을 마련 중”이라며 “우선 연내 기본 과정을 만들어 조사관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비해 올해 접수사건이 15% 정도 증가했다”며 “어려운 여건에서도 여러분이 애써주신 덕분에 조정률과 화해성립률 모두 상승했다”고 밝혔다. 노동위 조사관은 247명뿐인데 연간 1만6천여건의 사건을 처리하는 상황을 빗댄 것이다. 김 위원장은 “우리 위원회에 충분한 인적·물적 투자가 이뤄지도록 위원장으로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