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으로 한미동맹이 시험대에 섰다. <자료사진 대통령실>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은 ‘문서 위조’ 가능성을 언급하며 진화에 나섰으나 야당의 파상공세를 막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대통령실이 ‘공개된 정보의 상당 부분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는데, 뒤집어 말하면 최소한 ‘일부는 맞다’는 이야기”라며 “내용도 매우 구체적”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대변인실 명의로 “미 정부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양국 국방장관은 ‘해당 문건의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사실에 견해가 일치했다”며 “앞으로 굳건한 ‘한미 정보동맹’을 통해 양국의 신뢰와 협력체계를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윤석열 대통령 국민방문 일정 협의차 미국을 방문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1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인근 덜레스 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동맹국인 미국이 우리에게 어떤 악의를 가지고 했다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정부·여당은 별일 아닌데 문제를 제기하는 야당이 문제라며 오히려 역정을 내고 있다”며 “여당 의원들은 야당의 ‘주권국가로서 단호하게 대응하라’는 주문에 대해 “동맹 흔들기” “자해행위” “반미선동” “이적행위”라며 철 지난 색깔론을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재랑 정의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정작 백악관은 문건 유출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사실상 인정했다”며 “설득력 있는 근거도 없이 미국에는 아무런 말도 못 하면서 야당에만 국민을 선동한다며 맹비난을 퍼붓는다”고 꼬집었다.

국민의힘은 거짓이라는 대통령실과 입장을 같이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고조되는 북한의 도발과 글로벌 복합 경제위기 속에서 한미동맹은 정쟁의 대상이 돼서는 결코 안 된다”며 “사실관계도 밝혀지지 않았는데도 성급하게 ‘초유의 안보참사’ ‘대통령집무실 용산 이전 탓’이라는 민주당의 주장은 이참에 지지율 좀 높여보려는 얕은 정치적 꼼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