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로부터 국회의원 뱃지를 전달받으려 하고 있다. <임세웅 기자>

21대 국회에 처음 입성한 진보당의 일성은 검찰 독재정권 심판과 민생 정치였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10일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 심판과 민주주의 회복, 민생 실현을 요구하는 전주 시민의 열망에 부응해 이 자리에 섰다”며 “정권 심판에 동의하는 정치세력이라면 누구와도 만나고, 민생입법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정치를 현실로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의 ‘1호 법안’은 공약이었던 ‘대출금리 인하 3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금리 시대에 국민은 고통받는데 은행은 고금리로 수익을 내는 상황에서 개인에게 책정되는 대출금리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은행이 국민 고통을 분담하며, 금리를 낮추는 내용이 핵심이다. 대출금리 원가를 공시하는 은행법 개정안, 현행 20%인 법정 최고금리를 15%로 인하하는 이자제한법, 초과이윤을 법적으로 규정하는 이른바 ‘횡재세’를 도입하는 법인세법 개정안이다. 강 의원은 후보 시절부터 대출금리 인하 3법을 전주 시민들에게 약속했고, 당에서도 대출금리 인하운동본부장을 맡고 있다.

진보당은 당분간은 더불어민주당과 일부 정책이 겹칠 것으로 보인다. 대출금리 인하 3법은 민주당에서도 발의한 바 있고, 윤석열 정권을 겨냥한 ‘검찰 독재’ 비판 역시 민주당과 일치한다. 다만 세부적인 정치 사안에 따라서는 정의당과 기본소득당처럼 행보를 달리할 수도 있다.

강성희 의원이 활동할 상임위원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되면 결원이 있는 상임위에 배치되는 관행에 따라 국방위원회에 배치되는 게 유력하다. 하지만 국민의힘에서는 군사 기밀이 유출된다는 이유로 강 의원의 국방위 배정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비교섭단체 의원의 상임위 배정은 국회의장 권한이다. 진보당은 “민생과 전주 발전을 위한 상임위를 생각해 왔다”며 “특정 상임위에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는 것은 전주 시민이 선택한 국민대표이자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지위와 역할을 부정하는 반헌법적·반의회주의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