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조 서울본부가 29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 비정규직 노동자 2023년 교섭투쟁 승리, 7월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공공기관 비정규 노동자들이 실질임금 인상을 요구했다.

민주일반연맹은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지자체 비정규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을 인상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올해 동시 단체교섭을 통해 진전된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민주노총 7월 총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맹은 기본급을 최소한 10%는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정규직은 승진과 승급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연차가 쌓일수록 정규직인 공무원과의 임금 격차가 커지는 데다 물가 폭등으로 실질임금이 하락해 생활이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김만석 민주연합노조 위원장은 “노동자들의 임금이 최소 13%가 올라야 실질임금 저하가 없는데, 현실은 공무원 임금인상분인 1.7%만큼만 받으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연맹은 수당차별 해소도 촉구했다.

연맹은 비정규 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한 협상·협의틀 구성도 요구했다. 공무직으로 전환된 노동자들의 인사관리기준과 노동조건을 논의하기 위해 2020년 3월 출범한 ‘공무직위원회’가 이달이면 운영이 종료된다. 연맹은 “실질임금이 저하되지 않게 예산을 편성하는 건 지난해 노정 합의 사항”이라며 “이를 재가동하고 노정협의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만석 위원장은 “지자체 비정규직 사용자 모임인 시구청장협의회는 임금격차와 차별 문제에 대해 노조와 교섭하고 함께 정부에 요구할 것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맹에 소속된 지자체 비정규 노동자들은 이날 서울시청 앞을 포함해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통령실에 대정부 요구안을 담은 서한을 전달했다. 요구안에는 △노정협의기구 보장 △임금체계 개선 △공무직 정원 유지 및 적정인력 확충 △공무직 법제화 △안전보건협의체 구성 △민간위탁 정규직 전환이 담겼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