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확산 당시 감염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단축했던 영업시간 때문에 고객이 피해를 본다고 주장했던 은행들이 지난해 점포 389곳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8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은행 점포는 6천99곳으로, 2021년 9월말 6천488곳보다 389곳이 줄었는데요.

- 몸집을 줄인 은행들은 노동자도 2천636명 내보냈습니다. 은행들이 디지털 전환을 하면서 점포와 노동자 수는 급격히 줄어들 전망입니다.

- 가파른 점포폐쇄로 지방과 고령층의 금융 접근성이 하락한다는 지적은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정부도 이런 점포폐쇄를 우려 섞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관련 법제도 개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죠.

건설노조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처분해야”

- 국토교통부가 28일 ‘건설기계 조종사의 국가기술자격 행정처분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안전확보 목적이 아닌 고의적인 작업 지연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을 담고 있습니다.

- 건설노조는 “타워크레인 종류, 인양하는 중량물의 성질, 바람의 세기와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작업하는 주체는 타워크레인 조종사”라며 “노동자가 강풍으로 타워크레인 본체가 덜컹거리고 중량물이 흔들려도 끝까지 레버를 놓지 말아야 하느냐”고 반문했습니다.

- 산업안전보건법은 노동자의 작업중지권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국토부의 가이드라인은 법률에서 보장하는 작업중지권을 제한할 우려가 있습니다. 국토부는 ‘원청 건설사의 작업지시’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타워크레인 조종사가 특별한 이유없이 거부하면 불성실 업무유형에 포함시켜 면허정지 처분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 노조는 고용노동부가 원희룡 국토부장관에게 안전작업 소홀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처분을 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취준생 마음 돌보는 부산지하철노조

- 부산교통공사가 채용시 전문 자격증에 가산점 비중을 높이기로 한 것과 관련해 부산지하철노조가 “취준생만 골병들게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 노조는 28일 성명을 내고 “공사 교육을 취준생에 전가하면서 취준생은 더 많은 교육비와 시간을 써야 한다”며 “가산점 변경 계획을 백지화하고 현행대로 유지하는 게 채용 공정성과 공기업 위상에 맞는 길”이라고 했습니다.

- 부산교통공사는 가산점 규정 변경을 통해 전문자격증의 가산점을 기존 5%에서 10%로 높이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기술사는 5%에서 7%로, 철도교통관제사는 3%에서 5%로 변경하고, 철도 관련 자격증은 다른 자격증과 중복해 가산점을 부여한다는데요.

- 철도교통관제사나 철도장비운전면허의 경우 이제까지 공사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켜 자격증을 따게 했었습니다. 게다가 부산교통공사 채용 시험은 매년 100대1의 경쟁률을 넘고, 당락은 소수점으로 갈리는 만큼 가산점은 중요합니다.

- 부산하철노조는 29일부터 시청 앞에서 가산점 변경 계획 백지화 피켓 시위를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