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인천으로 떠나기 전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을 순회하면서 진상 규명과 특별법의 필요성을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남윤희 기자>

“지난주에 진실버스 여정을 앞두고 짐을 쌌다 풀었다를 반복했습니다. 살아 있는 딸과 꽃구경을 가도 모자랄 판에 진실버스가 웬 말인가 싶었습니다. 무너지다가도 아이의 억울함에 다시금 짐을 싸게 됐습니다.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야 합니다.”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진실을 찾는 10일간의 순례 10·29 진실버스 출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에 있는 시민들을 만나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알리고 국민동의청원 참여를 호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가족들은 서울에서 10·29 진실버스를 타고 10일 동안 전국을 순회하면서 출근서명전, 간담회, 거리행진, 기자회견 등을 하게 된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인천으로 출발했다. 이후 청주·전주·정읍·광주·창원·부산·진주·제주·대구·대전·수원을 방문한다. 다음달 5일에 이태원 참사 159일 추모대회가 열리는 서울광장 분향소로 돌아올 예정이다.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는 “누군가는 이태원 사태 진상이 다 밝혀졌다고 하지만 아니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며 “진실을 밝히기 위해 전국 순회길에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경찰특별수사본부의 수사가 ‘윗선’인 행정안전부·서울시청·경찰청 등에 법적 책임을 묻지 못한 채 현장 책임자만 처벌하는 데 그쳤고, 국회 국정조사도 출석기관들의 위증과 자료제출 거부로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특별법이 통과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제조사권이 있는 독립적 조사기구를 설치하고, 피해자 권리 구제와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다. ‘10·29이태원참사진상규명특별법에 관한 청원’에 이날 오후 3시30분 기준 2만3천53명이 동의한 상태다. 청원 동의 서명은 다음달 23일까지 진행되며, 5만명 청원 동의 달성시 국회에 접수된다. 박석운 시민대책회의 공동대표는 “진상규명과 재발 대책 마련은 이태원 참사 가족들의 간절한 염원이기도 하지만 우리 사회의 공익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