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이 강아무개 전 수석부위원장 금품수수 의혹을 조사하고 교훈을 도출하기 위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가동합니다.

- 진상조사위는 21일 오전 한국노총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는데요. 강 전 수석부위원장 금품수수 의혹과 채용비리 관련 내용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았습니다. 지난 16일 한국노총 역사상 처음으로 사무총국이 경찰의 압수수색을 당한 경과도 보고받았습니다.

- 앞으로 진상조사위는 의혹 관련한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자 면담을 하기로 했다는데요. 경찰의 조사 상황을 모니터링해 활동에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 지난 8일 열린 긴급 회원조합대표자회의에서는 진상조사위를 구성한 바 있는데요. 김현중 상임부위원장, 최장복 IT연맹 위원장, 김현진 공무원연맹 위원장이 참여합니다. 조사 결과와 함께 개선안을 보고할 계획이라는데요.

- 한국노총은 최근 잇따르는 간부들의 비위 문제를 진단하고 조직 민주화 강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가칭 조직혁신위원회 구성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외부 위원을 참여시키는 등 대대적인 체질 개선에 나설 계획이라네요.

직업환경의들도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 반대”

- 대한직업환경의학회가 “정부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이 시행되면 뇌심혈관질환 산업재해를 대폭 증가시킬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표명했습니다.

- 이유는 이렇습니다. 정부안대로 근로일 간 11시간 휴식을 보장하고, 주 69시간 근무를 한다고 해도 출퇴근 시간을 감안하면 쉴 수 있는 시간이 현저히 적기 때문인데요. 정부가 제안한 또 다른 안인 주 64시간 근무의 경우도 연간으로 근로시간 총량을 관리할 때 최장 18주 상한선을 꽉 채워 일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대한직업환경의학회는 “이번 개편안이 전체적인 노동시간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방안이 적용된다면 뇌심혈관질환 산업재해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수산물 문제 손 놓는 환경부?

- 한일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에 ‘통큰 양보’를 했죠. 일본이 요구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규제도 양보했는지 시선이 쏠리고 있는데요.

- 주무부처인 환경부가 현황을 파악하지 않고 어떠한 건의조차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에게 “한일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어떻게 취할지 대통령실과 공유가 없느냐. 논의 자리가 있었느냐”고 물었는데요. 환경부는 “없다”고 답했습니다.

-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문제에 대해 건의한 바가 있느냐”는 질의에도 “없다”고 했습니다. 한 장관은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해서는 국민의 건강·안전을 우선으로 한다는 게 원칙”이라며 같은 말만 되풀이했는데요.

- 진성준 의원은 “그런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고 있지 않냐”며 “(일본에) 퍼 주기 외교를 하고 있다. 사실관계 여부는 파악할 책임이 있으니 파악하고 그 결과를 국회에 보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한 장관은 “파악되면 보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