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윤석열 정부가 일본 전범기업이 빠진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을 내놓자 피해자를 비롯해 시민사회, 야당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7일 오후 국회 본청 계단에서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 해법 강행 규탄,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긴급 시국선언’을 개최한 데 이어 국회 의원회관에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김성주 할머니가 참여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양금덕 할머니는 “윤석열 대통령은 한국 사람인가, 조선 사람인가, 어느 나라에서 온 사람인지 모르겠다”며 “그런 돈은 죽어도 안 받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주 할머니는 “일본 사람들이 우리를 끌고 갔는데 어디에다 사죄를 받고 어디에다 요구를 하겠느냐”며 “일본에 옛날 몇십 년을 기죽고 살아왔는데 지금도 그렇게 살아야 되겠느냐”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여기 계신 피해자분들이 싫다고 하지 않느냐”며 “전쟁범죄를 저지른 일본 당국의 진지한 사과 없이, 또 피해자에 대한 정당한 보상 없이 봉합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냐, 일본의 대통령이냐, 국민이 묻고 있다”며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수십년 싸움을 자신의 치적 쌓기에 묻으려는 윤석열 정부의 이번 결정에 우리 모두 힘 모아 함께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인권위원회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았다. 인권위는 7일 성명을 내고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는 단순히 금전적인 채권·채무 문제가 아니다”며 “인권침해 사실의 인정과 사과를 통한 피해자의 인간 존엄성 회복과 관련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기업과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등 불법행위를 인정하고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사과하는 것은 피해 회복과 화해,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관계 설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 정부와 책임 있는 일본기업이 피해자 중심으로 배상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인권위는 “한국 정부는 강제동원 피해자가 책임 있는 일본 기업과 일본 정부로부터 마땅히 받아야 할 인정과 사과를 받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라”고 요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한일관계 개선방안은 그동안 정부가 피해자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한일 양국의 공동 이익과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방안을 모색해 온 결과”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