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10·29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118일 맞은 23일 유가족들이 윤석열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고 나섰다.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 대통령 결단을 촉구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사 당일 없었던 정부는 지금도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11월22일 첫 기자회견에서 진정한 사과와 성역 없는 책임규명, 피해자 참여 보장하는 진상규명 등 6가지 요구사항을 발표했고, 같은해 12월16일 49일 시민추모제 직후 대통령실에 이 같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행정안전부로 문건을 이송해 단순민원으로 처리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유가족들이 원한 것은 민원응대가 아니라 대통령의 답변이었다”며 “참사 이후 정부가 정한 일주일의 애도 기간 이후 대통령과 책임자들은 이 참사를, 159명의 희생자를 마치 없던 일처럼, 없던 사람들처럼 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별수사본부 수사와 국정조사가 끝났지만 참사의 진짜 책임자들을 수사하지 않았고, 행정안전부 장관과 서울시 책임도 묻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아직 유가족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는 없다”며 “정부는 특수본 수사 이외 다른 조사를 하지 않겠다고 하기에 독립적 조사기구를 통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면담을 통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반드시 약속받을 것”이라며 “헌법을 수호할 책무를 지는 대통령으로서, 희생자 159명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해야 할 책무를 지는 대통령으로서, 유가족들의 존엄한 처우를 보장해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유가족들의 면담요구를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유가족들이 면담을 요청하셨다니 한번 검토해 보겠다”며 “어떤 의제를 가지고 말씀하시는 것인지 파악해 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언론보도를 전제로 “사과 문제는 (대통령이) 여러 번 입장을 밝힌 적이 있고, 특별법 문제는 국회에서 논의돼야 하고, 국회나 지자체와도 협의할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