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노조는 15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중교통 공공서비스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정소희 기자>

서울시가 하반기 지하철과 버스 요금을 인상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노동·환경단체가 대중교통 요금에 대한 정부 책임을 강조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노조(위원장 명순필)는 15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 서민들은 고통받는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공공서비스 책임 떠넘기기에 여념이 없다”고 비판했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을 최대 400원까지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요금인상과 함께 노인 무임승차 연령을 높이는 문제가 논의되기도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대중교통의 노인 무임승차 연령을 상향하겠다는 의견을 밝힌 탓이다.

기자회견 참석 단체들은 정부가 공공서비스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명순필 위원장은 “서울 지하철 운영기관이 겪는 재정난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며 “요금 몇백 원 인상하고 교통복지를 삭감한다고 재정적자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리 만무하다”고 밝혔다. 명 위원장은 “공공 대중교통이야말로 민생의 근간”이라며 “공공교통을 활성화하고 공공성을 강화하는 대책을 정부가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민호 서울환경연합 기후행동팀장은 “현재의 에너지 생산구조에서 전기차와 수소차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해법이 될 수 없다”며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이 전기차를 보급하는 정책보다 더 적은 돈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더 큰 정책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