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정규교수노조·예술인연대·숙명여대 성악과 강사 채용비리 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채용비리’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정소희 기자>

채용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지원자에게 점수를 부여해 ‘채용비리’ 의혹이 일었던 숙명여대가 문제가 된 채용절차를 강행해 빈축을 사고 있다.

비정규교수노조·예술인연대·숙명여대 성악과 강사 채용비리 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숙명여대는 채용비리 책임자를 처벌하고 진상을 철저하게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숙명여대 성악과는 2023년 1학기 강의를 위한 1차 강사모집을 지난해 12월 진행했다. 서류전형을 거친 뒤 실기 시연이 이뤄졌다. 하지만 서류전형을 통과한 17명의 지원자 중 14명은 실기 시연장에 나타나지 않았고 새로운 지원자 3명만이 실기 시연시험에 응시했다. 미참석자들은 모두 숙명여대에서 직전 학기까지 강의하던 강사들이었다. 이들은 실기시험에 응시하지 않았는데도 점수를 받아 합격했다.

‘숙명여대 강사인사 규정’ 22조에는 “강사는 3년간 재임용 절차를 보장하되 3년이 만료되는 경우 신규채용 절차에 따른다”고 명시돼 있는데도 신규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이다. 지난달에는 2차 강사모집을 진행했는데, 서류전형에 통과한 새로운 지원자 7명뿐 아니라 기존 강사 14명을 더한 21명이 실기시험에 응시하기도 했다. 1차 모집의 지원자가 갑자기 2차 모집 지원자로 둔갑한 것이다. 이같은 논란에도 숙명여대는 강사 지원자들에게 이날 열리는 실기 시연시험에 다시 응시하라며 채용절차를 강행했다.

기자회견 주최 단체들은 “학교가 강사들을 3년 동안 소모품처럼 쓰고 버리는 현실에서도 강사들은 존경받는 스승이 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실력이 아닌 다른 요인에 의해 강단에 서는 기회를 박탈당했다는 생각에 강사들은 깊은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는 숙명여대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를 남기고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처를 건넸으나 회신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