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주최하고 국회 연구단체인 생명안전포럼이 주관하는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가 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유가족들이 국회에 설치된 분향소에서 추모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태원 참사 100일을 맞아 희생자를 기리는 추모제가 국회에서 열렸다. 대통령 사과나 재발방지 대책 마련 같은 유가족 요구에 정부는 입을 닫고 있고, 서울시도 분향소 철거를 예고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

모르쇠 일관하는 정부
여야 합의로 국회에서 100일 추모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주최하고 국회 연구단체인 생명안전포럼이 주관하는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제가 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사회적 참사에 국가기관이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는 생명안전포럼 논의가 발단이 돼 여야 합의로 추모제가 성사됐다.

개신교·불교·원불교·천주교 등 종교계 추모에 이어 김진표 국회의장과 각 당 지도부 추모사가 이어졌다. 국민의힘에서는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주호영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재명 대표·박홍근 원내대표가, 정의당에서는 이정미 대표 등이 참여했다. 김 의장은 “국민을 대표하는 기관인 국회가 추모 의식을 여는 것은 국민 모두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낸다는 각별한 의미가 있다”며 추모제 의미를 설명했다. 각 정당 지도부는 추모제를 두고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와 집권여당은 사회적 참사에 무한 책임이 있다”며 “다시는 우리 사회에서 대형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원인을 규명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야당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께서 직접 오셔서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해 주셨으면 어땠을까 아쉽다”며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위해 민주당은 좌고우면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정미 대표는 “안전을 지키지 못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고 있는 현실이 개탄스럽다”며 “그 무책임한 장관을 임명한 대통령께서 실패를 통감하고 유족들 앞에서 사과해 달라”고 요구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독립성과 전문성, 충분한 조사 기간이 담보되는 독립적 재난조사기구로, 국가에 대한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가족은 국가의 공식 합동분향소 설치와 독립적 재난조사기구 설치를 요청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시청광장 앞에 있는 허름한 천막은 저희가 철거할 테니 국회와 정부와 서울시가 광화문광장에 많은 국화꽃과 카네이션으로 단장된 합동분향소를 공식적으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유가족 서울시청 인근에 분향소 설치
서울시 6일 철거 예고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와 유가족협의회는 지난 4일 오후 서울광장 옆 세종대로에서 참사 100일 시민 추모대회를 개최했다. 광화문광장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대회를 서울시가 집회신고를 불허해 자리를 옮겨 개최했다. 유가족 150여명을 포함해 5천여명의 시민은 대통령 사과와 이상민 장관 파면 등을 요구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추모대회에서 “거리로 나선 유가족과 함께하겠다”며 독립적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 제정 서명운동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추모대회 개최 전 옛 서울시청 건물인 서울도서관 앞 인도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유가족과 민주노총 조합원·진보정당 관계자들이 분향소 설치를 막으려는 경찰·서울시 공무원을 몸으로 막고 버텼다. 분향소에는 희생자 159명의 영정이 올려졌다.

서울시는 6일 오후 1시 분향소를 철거하겠다는 내용의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5일 유가족쪽에 전달했다.

임세웅·제정남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