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동자들이 은행 영업시간 연장을 일방적으로 통보한 은행쪽에 논의 결렬을 통보했다. 사용자쪽이 정부를 등에 업고 영업시간을 강제적으로 변경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금융노조는 25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정부가 은행 영업시간을 지적한 뒤 20여일간 금융 노사가 두 차례 만났으나 합리적 토론이 없었다”며 “25일 오전 회의는 사용자쪽 입장의 일방적 통보였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어 “합리적 토론을 통해 영업시간 효율성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바꾸자”며 “금융당국도 노사 간 논의를 존중해 정치 공세나 부당한 압박을 자제하라”고 강조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 노조는 사용자쪽에 △오전 9시~오후 4시30분 중 6시간30분을 영업하되 시작·시작 종료 시간은 영업점별로 자율 운영하고 △고객 금융접근성 확대를 위해 오전 9시~오후 6시 운영 점포를 개별 노사 합의로 확대하고 △금융소외계층 양산 방지를 위해 점포폐쇄 자제 노력을 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사용자쪽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은행업의 디지털화 추세에 맞춰 영업시간도 유연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코로나19 확산이 우리에게 던진 질문 중 하나가 ‘예전 방식의 노동이 맞느냐’였다”며 “재택과 단축, 원거리, 화상 같은 다양한 노동 방식이 도입돼 효율성과 경제성을 증명했고 금융 노사도 주 4.5일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 중인데 갑자기 노조 동의 없이 몽땅 과거로 돌아가자니 어찌 순응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은행 영업시간은 과거보다 다양하다. 오전 9시30분~오후 4시30분으로 획일화했던 은행 영업시간은 2010년 금융 노사의 산별합의를 통해 국내은행 오전 9시~오후 4시와 외국계은행 오전 9시~오후 4시30분으로 이원화했다. 일부 은행은 오전 9시~오후 6시 같은 영업시간 점포도 확대하고 있다.

노조는 은행 영업시간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 금융당국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금융노동자에 대한 국민 분노를 조장한 뒤 이를 바로잡는 모습을 연출해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것”이라며 “정부는 (영업시간 관련) 노사 합의를 무시하고 금융노동자와 국민을 편 갈랐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