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를 비롯한 언론사 기자들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금전 거래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 언론노조는 9일 성명을 내고 “산별노조 출범 1년 만인 2001년 11월 ‘언론인 자정 선언’과 함께 ‘어떤 내외부 간섭과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언론자유 수호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며 “그러나 우리의 다짐은 20여년이 지나도록 언론계 전반에서 공염불에 그쳐 왔음이 확인되고 있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 노조는 “김만배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언론인들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취재현장에서 퇴출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 알권리와 권력 견제를 위한 취재보다 사적 이익을 위한 김만배의 놀이터로 변질된 낡은 출입처 문화도 혁파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이어 “언론계 전체는 스스로 저질 언론과 언론인을 시장에서 퇴출시킬 강력한 규제 체제를 즉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한편 이날 류이근 한겨레 편집국장은 보직에서 물러난다는 입장을 밝혔고, 김현대 한겨레 사장도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 한겨레 외에 한국일보, 중앙일보 기자 등도 김만배씨와 금전 거래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무원노조 “일선 공무원 아닌 행안부가 참사 책임져야”

- 10·29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정부가 일선 공무원들만 희생양으로 삼는다는 공무원 노동자들의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 용산구청 공무원은 극단적 선택을 생각할 만큼 힘든 시기를 보냈다고 하는군요.

- 공무원노조 서울지역본부(본부장 박성열)는 9일 오전 서울 서부지검 앞에서 ‘10·29 참사 진짜 몸통 행안부장관·경찰청장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박성열 본부장은 “참사대응 조치는 안전관리 계획수립과 지침을 하달하는 행정안전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특히 이날 발언문을 보낸 용산구청 공무원 A씨는 참사 당일 동료의 연락을 받고 출동했다고 합니다. 그는 “사고 이후 할 일이 쌓여가고 뉴스를 보며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2주 정도 지났을 때 처음 극단적 선택을 떠올렸다”며 “처음 정신과를 찾아 상담받고 약물 치료를 이어오고 있다. 때때로 울음이 터져 나온다”고 토로했습니다.

- 그러면서 “왜 일선 공무원들이 모든 책임을 안아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진짜 책임자를 가려내고 제도를 정비해 다시는 이런 참사로 유족과 국민들, 하위직 공무원들이 울음 속에 긴 세월을 보내지 않도록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 성공할까

- 정치개혁을 고민하겠다고 선언한 국회의원들이 나왔습니다. 이들의 특징은 특정한 당 소속이 아니라는 건데요.

- 가칭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을 제안한 9명의 의원입니다. 이들은 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모임을 제안했습니다.

- 김상희·민홍철·전해철·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상훈·이용호·이종배·조해진 국민의힘 의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인데요.

- 이들은 “정치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더 차가워지고 있음을 느낀다”며 “국민을 분열하고 국가 발전의 발목을 잡는 시대착오적 정치, 퇴행적 정치를 끝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어 “지역할거구도의 타파, 승자독식구도 해소, 50%에 육박하는 극단적 사표현상의 최소화 등 정치개혁의 기본적 과제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다”며 “총선 1년을 앞두고 지금부터 여야 의원 모두가 참여하는 열린 토론이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는데요. 앞으로 어떤 의원이 합류하게 될지, 어떤 활동들이 이어질지 관심이 쏠립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