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지부 전주비정규직지회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사내하청 미화·보안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했다.

금속노조 전북지부와 현대자동차지부 전주공장위원회·현대자동차 전주비정규직지회는 28일 오전 현대차 전주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 하청이 교섭을 해태하고 있어 원청인 현대차가 노동자 간 차별 해소에 나서야 한다”며 파업 시작을 알렸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노동자들은 공장 미화·보안업체인 지앤비시스템(미화)·서비스월드(보안) 소속이다. 올해 처음 노조에 가입해 교섭을 진행했으나 지난 22일 두 업체 교섭 모두 최종 결렬했다. 이들은 이날부터 출퇴근 시간에 맞춰 공장 정문에서 파업 선전전을 할 계획이다.

이들 업체는 현대차가 아니라 현대엔지니어링과 도급계약을 체결했다. 다단계 하청업체인 셈이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사실상 인력만 파견하고 있는 인력파견 업체로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사업장의 원청사(현대차)와 중간 원청사(현대엔지니어링)가 모두 현대차 자본”이라며 “두 업체 노동자 처우는 현대차 자본에 따라 좌지우지되는데도 하청사업주와 임금·단체교섭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김광수 전주비정규직지회장은 “그간 지회는 대화와 교섭으로 노사 간 의견을 맞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며 조정회의와 교섭재개를 이끌었으나 노력이 모두 허사가 됐다”며 “지회 노력이 부족하고 요구안이 과해서가 아니라 현행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조를 방패 삼아 원청은 하청을, 하청은 원청을 탓하는 기형적 이중구조가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미화·보안업체가 다단계 하청구조에서 최하단에 위치해 소속 노동자는 원청과 중간 원청, 그리고 하청업체의 3중 착취를 당한다고 비판했다. 김 지회장은 “정작 노동조건 같은 결정권한이 있는 원청들과는 단 한마디 이야기도 나눌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박명일 전주공장위원회 사무장은 “더 이상 현대차는 비저정규직 문제를 방관하지 말고 현대차가 실질적 사용자임을 인정하고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대차 사내하청 노동자가 제기한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에서 노동자 손을 들어준 지난 10월 대법원 판결을 주장 근거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