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노총(ITUC)이 카타르 게이트 연루 의혹으로 벨기에 경찰 조사를 받은 루카 비센티니 사무총장의 직무 정지를 결정했다.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자체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

22일 국제노총에 따르면 국제노총은 지난 21일 임시 총회에서 내년 3월11일 총회 개최 전까지 비센티니 사무총장의 직무를 정지하기로 했다. 다만 이 같은 조치가 비센티니가 카타르 게이트에 연루됐다는 유죄를 추정해 내린 조치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사무총장 대행 문제는 내년 1월 중순 이사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그전까지는 오언 튜더(Owen Tudor) 사무차장이 임시로 사무총장직을 수행한다.

국제노총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카타르 게이트 연루 의혹 자체 진상조사한다. 비센티니는 유럽의회 의원 출신 NGO 활동가로부터 5만유로(6천700만원)가량의 후원금을 받았다는 사실을 최근 털어놨다. 그러면서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 건설에서 드러난 노동인권 침해 문제를 무마해 달라는 취지의 로비는 없었다고 밝혔다. 후원금은 국제노총 사무총장 선거 비용과 기타 운영비로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국제노총은 국제노총 재정 집행과 절차 등에 대해 외부 감사를 받기로 했다. 외부 감사와 특위 설치 구성은 조만간 일반 이사회를 열어 결정한다. 감사와 특위 결과는 내년 3월11일 총회에 보고·검토한다.

국제노총은 “어떤 형태의 부패도 반대하며 엄격한 예방 조치를 하겠다는 결의를 총회에서 거듭 확인했다”며 “부패가 존재하는 곳에서는 노동자가 주요한 피해자가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