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전교조 위원장으로 연임에 성공한 전희영 전교조 위원장이 “교사의 가르칠 권리를 위해 전교조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1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교조 대회의실에서 21대 위원장·사무총장 당선자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실시한 21대 위원장 선거에서 2번 후보조로 출마한 전 위원장과 장영주 담양지회장이 52.08%의 득표율을 기록해 당선됐다. 전 위원장은 지난 20대(2021~2022년)에 이어 21대(2023~2024) 위원장을 역임하게 됐다.

21대 집행부는 ‘교육권’ 확보를 주요 과제로 꼽았다. 교사의 교육권을 바로 세우는 일, 즉 교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해 교원 정원을 확보하고 교사들의 인권을 보호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전 위원장은 “선거 유세로 학교를 다니며 ‘가르칠 권리가 절실하다’며 힘들어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모습을 보았다”며 “‘마음껏 가르칠 수 있는 권리’를 쟁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지금까지 확대를 계속해 온) 교원 정원은 내년에 처음으로 3천명 가까이가 줄어든다”며 “윤석열 정부는 교원 정원 감축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20대 집행부부터 법제화를 요구한 ‘학급당 학생수 20명 상한제’도 주요한 정책으로 꼽힌다. 장영주 사무총장 당선자는 “지난 2년간 쉼없이 달려온 전교조 투쟁으로 학급당 학생수 상한제의 국회 입법이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교단에서 노동을 존중받지 못한 교사들을 위해 교육권 보호 3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이 정한 ‘교원의 4대 비위’(금품·향응수수, 상습폭행, 성폭행, 성적조작)에 갑질을 추가해 교장 등 관리자 갑질에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장 당선자는 “갑질관리자 아웃(OUT)제도를 실시해 3번 이상 갑질을 저지른 교장을 퇴출하는 제도를 추진하려 한다”며 “교사가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개선 과제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