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예슬 기자

“오세훈 시장은 입만 열면 청년을 언급합니다. 청년에게 좋은 주택과 일자리 제공을 이야기합니다. 있던 일자리나 뺏지 말아야 할 것 아닙니까.”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이 목소리를 높이자 서울시 민간위탁기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진짜 슬프다” “코미디예요”라며 맞장구쳤다. 일부 조합원은“이미 일하는 청년 없애고 청년취업사관학교 설치? 1-1=0”이라고 적힌 피켓을 세차게 흔들었다.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는 지난 9월30일 사업종료 통보를 받았다. 이 센터에서 일하는 30여명의 노동자는 내년이면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처했다. 이곳만의 일은 아니다. 시민 자치, 도시재생, 소외계층 노동지원 등 각자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민간위탁 기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서울시의 예산 삭감 혹은 지급 중단 조치 때문에 고용불안에 시달린다.

노조가 17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오세훈 시장이 만든 문제, 오세훈 시장이 해결하라”고 주장한 배경이다.

김태영 노조 자치구노동자센터분회장은 “60세가 넘은 여성노동자가 임금 80만원을 못 받아 찾아 왔다”며 “6층이 넘는 건물을 10년 넘게 청소했는데 단 한 번도 주휴수당·연장수당을 받지 못했고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임금을 받았다”고 이야기를 꺼냈다. 김 분회장은 “센터와 법적 대응을 같이 진행해 1천만원이 넘는 돈을 받을 수 있었다”며 “이런 분들을 위해 서울시가 노동자종합지원센터를 만들었고 지금까지 운영해 왔다”며 예산 삭감을 반대했다.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인건비·운영비·사업비 모두 100% 시 예산으로 지급하던 서울시 자치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는 올해 87% 수준으로 삭감됐고, 내년에는 시 예산 비율을 절반으로 낮춘다. 자치구가 절반의 비용을 부담하지 않으면, 현재 예산의 절반 수준으로 뚝 떨어질 위기에 놓인 셈이다.

서울시도시재생지원센터도 내년 예산이 책정되지 않은 상태다. 서울시는 지난 9월16일 수탁기관에 계약만료를 통보했고, 얼마 뒤 센터 운영 종료 방침을 밝혔다.

노조는 “도시재생·마을공동체·노동권익 사업이야말로 서울시민, 오세훈 시장이 말하는 ‘약자와 동행하는 일’들”이라며 “그러나 서울시는 사업폐지까지 당사자인 노동자·시민들과 아무런 의논 없이 졸속적으로 구조조정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