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노련

인천공항시설관리 노동자들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국토교통부에 자회사 낙찰률 꼼수 철회와 교대제 차별 중단을 촉구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달 1일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인천공항시설관리노조(위원장 박후동)는 10일 정오 인천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정부합동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박후동 위원장은 “공사는 지난해 12월 노동자 호소를 무시한 채 올해 자회사 계약 설계가를 낮추고 낙찰률을 폐지하는 계약을 체결했다”며 “전국 공공기관 자회사 중 최하 낙찰률 87.995%를 유지하던 공사는 마치 낙찰률을 100% 인상한 양 꼼수를 부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공사 교대제는 4조2교대인데 자회사인 인천공항시설관리는 3조2교대”라며 “모·자회사 간 차별을 철폐하라”고 요구했다.

낙찰률은 자회사가 모회사의 위탁계약 낙찰시 제시한 위탁업무 비용이다. 낙찰률이 87.995%라는 것은 위탁업무 예정가격이다. 일종의 원가 대비 87.995%만 받고 일한다는 얘기다. 정부는 정규직 전환 자회사에 대해 낙찰률을 100%로 하거나 아예 입찰계약을 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공사는 지난해 인천공항시설관리 사업비 총액을 3.3%가량 인상했다. 그러나 위탁업무 예정가격은 오히려 낮췄다. 낙찰률을 산정하는 모수를 줄여 비율을 높였다. 그러면서 아예 낙찰률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박해철 공공노련 위원장은 “예정가격을 낮춰 낙찰률을 높이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도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기발한 꼼수를 냈다”며 “10년 연속 세계공항 1위라는 기념탑을 세운 노동자 헌신은 아랑곳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교대제도 도마에 올랐다. 박후동 위원장은 “공사는 2020년 2월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 진행 당시 자회사 교대제 개선을 노·사·전문가협의회 합의로 약속했다”며 “그러나 지금까지 공사로부터 어떤 진행도 듣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노조는 6월28일 올해 임금교섭을 시작했다. 사용자쪽은 기획재정부의 공기업·준정부기관 예산편성지침과 공무원 보수 등을 이유로 1.4% 인상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9월21일 교섭이 결렬했다. 쟁의권을 확보한 노조는 최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92% 찬성으로 다음달 1일 파업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