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소희 기자

여성가족부 폐지에 반대하는 노동·사회단체들이 연대체를 발족해 행동에 나선다.

692개 여성·노동·환경·종교 단체들은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전국행동’ 출범을 알렸다. 전국행동에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을 비롯해 한국여성단체연합·민변·참여연대·환경운동연합·진보당 등이 함께한다.

윤석열 정부는 지난달 6일 여가부 폐지를 골자로 한 정부조직 개편안을 확정했다. 여성가족부가 수행하던 가족·양성평등·권익증진 기능은 보건복지부에, 여성고용 기능은 고용노동부에 이관한다. 여가부 폐지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표적인 대선공약이다.

윤택근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국가 통수권자가 여성과 남성을 갈라치기하고 여가부 해체와 성평등 후퇴를 공약으로 내걸고 사회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며 “노동부는 최근 직종별·직급별로 제출받던 성별 임금 현황 정보를 없애 성평등 노동정책은 윤석열 정부 들어 더 악화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허권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여가부 폐지를 지지율 반등의 수단으로 삼으려 한다”며 “여가부 폐지를 막기 위해 많은 국민이 목소리를 내 왔지만 정부는 여성정책을 파편화하면서 성평등 정책을 강화한다는 궤변으로 국민을 설득시키지도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국행동은 이날부터 여가부 폐지를 막기 위한 릴레이 기자회견을 시작한다. 광역 시도에 지역행동을 발족하고 지역별 기자회견을 한다. 이날부터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여가부 폐지 반대 메시지를 전달하자는 내용의 캠페인도 진행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