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과세계

민주노총 소속 공공기관 자회사 노동자들이 처우개선과 인력충원을 내걸고 경고파업을 했다. 이들은 정부와 원청이 문제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다음달 말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공공기관 자회사 5대 현안 해결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공공기관 자회사 노동자들은 용역업체 시절과 별반 다를 게 없는 하청구조에서 일하고 있다”며 “희망이 없는 자회사에서 이대로 계속 살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날 경고파업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자회사 인천국제공항보안·인천공항시설관리·인천공항운영서비스, 한국지역난방공사 자회사 지역난방안전, 코레일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 소속 노동자와 자회사 방식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 중인 한국가스공사 비정규 노동자 1천50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결의대회에서 대정부 5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5대 요구는 자회사 착취구조 개선을 비롯해 △원청 사용자성 인정과 차별철폐 △현장인력 충원 △공공기관 예산운용지침 개정 △공공부문 구조조정 중단과 공공성 강화다. 자회사 노동자들은 “공공기관 자회사 문제는 개별 회사의 문제라기보다 모회사인 공공기관을 관리·감독하고 통제하는 정부가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사안”이라며 “정부가 요구에 응답하지 않는다면 더 많은 자회사 노동자들과 함께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어느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아닌 국민 모두를 위한 공공기관에서 자회사는 존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공공기관 업무를 자회사에 위탁한다는 것은 공공성을 위탁하는 것이고 정부와 지자체가 스스로의 역할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