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노조

철도노동자들이 정부가 철도 민영화를 추진할 경우 즉각 파업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쟁의행위를 위한 절차도 모두 마무리했다.

철도노조(위원장 박인호)는 지난 29일 오후 서울역 앞에서 철도노동자 총력결의대회를 열고 “정부는 은밀하게 추진되는 철도 민영화를 중단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주최측 추산 5천여명이 결의대회에 참가했다. 이들은 철도 민영화 중단을 비롯해 △수서행 KTX 운행 △고속철도 통합 △임금·단체협약 갱신을 요구했다.

노조는 11월 말 또는 12월 초 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실시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재적 조합원의 61.07%, 투표 조합원의 68.09% 찬성으로 가결됐다. 재적 조합원 89.7%가 투표에 참여했다. 중앙노동위원회의 철도노사 쟁의조정도 28일 종료했다.

박인호 위원장은 “쟁의권 행사 여부는 한국철도공사와 정부에 달렸다”며 “철도공사가 교섭에 성실히 임하지 않고 정부가 인력과 인건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신중하지만 중요한 결단을 하겠다”고 말했다.

결의대회에서는 수서행 KTX 운행을 통해 600만 지역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하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경실련이 여론조사기관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이달 4~6일 전남 여수·순천, 전북 전주·남원, 경남 창원·진주, 경북 포항 지역주민 1천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수서행 KTX 운행에 응답자 70.6%가 동의했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7.1%에 불과했다. 노조는 “여론조사 응답자 10명 중 7명이 수서행 KTX 운행에 동의한다고 답했다”며 “시민의 뜻이 정해진 만큼 이제 국토교통부의 결단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철도노동자들은 결의대회 직후 서울광장 일대에서 열린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총력결의대회에 합류했다. 이어 용산 대통령실까지 도보로 행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