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회장 승진을 계기로 삼성그룹의 무노조 경영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국정농단 범죄자로 경영일선에서 물러나야 할 사람일 뿐”이라며 삼성전자 이사회 결정을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27일 성명을 내고 “이재용 부회장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경영권을 승계하기 위해 온갖 불법과 탈법을 동원했다”며 “단죄받지 않은 재벌총수의 경제범죄를 용서한 적이 없으며 재벌 3세 세습경영을 꾀한 삼성전자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이사회에서 이 부회장의 회장 승진을 의결했다. 이 회장은 발표 직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삼성물산 불법합병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 공판에 참석했다. 총수 승계를 위해 불법행위를 했다고 의심받는 사건이다.

노동계는 2020년 5월 대국민 사과를 통해 노조를 인정하겠다고 한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특히 주목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전자노조와 단체교섭을 하는 도중에 노사협의회를 열어 지난해와 올해 임금교섭을 합의한 바 있다.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무노조 경영을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이지현 한국노총 대변인은 “편법 승계 재판을 받으며 무노조 경영에 사과했지만 삼성은 한국노총 삼성그룹노조연대와의 협상은 질질 끌고 노사협의회와는 전광석화처럼 임금협상을 체결했다”며 “무노조 경영을 하지 않겠다던 대국민 사과는 사면받기 위한 쇼였다”고 비판했다.

범죄자일 뿐인 이 회장은 경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에서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삼성그룹 전체에 경영 리스크를 가중시킨 무책임한 삼성전자 이사회의 결정을 규탄하며 이재용 부회장이 스스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날 것을 촉구한다”며 “삼성은 ‘이재용 회장 만들기’에 골몰할 것이 아니라 회사 자산을 횡령해 사익을 추구한 총수의 경영참여를 단절하고 어두운 과거를 청산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