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대구지하철노조

대구지하철 노동자들이 민영화와 구조조정을 중단하지 않으면 총력투쟁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공공운수노조 대구지하철노조는 27일 오후 대구 달서구 대구교통공사 주차장에서 ‘총력투쟁 선포 조합원 결의대회’를 열고 “시민 안전과 사회 공공성을 지켜야 할 공공교통기관의 의무를 망각하고 안전의 외주·민영화로 공공성을 파괴하려는 대구교통공사에 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결의대회에는 주최측 추산 300여명이 참가했다.

대구교통공사는 지난 13일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른 자구책의 일환으로 경영혁신안을 발표했다. 공사는 간부급 관리자 10% 감축과 유사기능 통합, 지원부서 인력 최소화를 통해 잉여인력 57명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도시철도 3호선 운행관리요원 102명을 2단계에 걸쳐 용역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우선 1단계로 51명에 대한 용역 전환을 추진한다. 공사는 관리자 감축과 운행관리요원 용역 전환 등을 통해 40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열차안전을 담당하는 운행관리요원 외주화를 ‘안전 포기’ 선언으로 규정했다. 2015년 개통한 대구도시철도 3호선은 무인 자동운전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열차에는 비상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운행관리요원이 한 명씩 탑승한다. 이들은 비상시 열차를 직접 운전하거나 승객 탈출을 돕는 역할을 한다. 노조는 “공사가 경영혁신을 구실로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투쟁으로 안전의 민영화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공사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 더 큰 투쟁으로 나아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지난 7월13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사와 임금교섭을 해 왔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총액 8.5% 인상을 요구했지만 공사는 정부 지침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노조는 21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24일에는 경북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조정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공사가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아직까지 확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파업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