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노조

문재인 정부 시절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자회사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노동자들이 3년 만에 재개되는 원·하청 노사협의체 본교섭을 앞두고 코레일에 노·사·전문가 합의사항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철도노조 8개 자회사지부는 20일 오후 대전역 앞에서 총력결의대회를 열고 “코레일은 노·사·전문가 협의기구에서 결정한 합의사항을 즉시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결의대회에는 코레일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코레일관광개발·코레일테크·코레일로지스 소속 노동자 500여명이 참가했다.

코레일 자회사 노동자들은 처우개선과 차별철폐를 약속한 노·사·전 합의사항이 이행되지 않아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의 열악한 노동조건이 고착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코레일 노·사·전 중앙협의기구는 2018년 6월 “철도공사와 동일·유사업무에 종사 중인 자회사 직원의 임금수준은 공사 동일 근속 대비 80%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개선한다”는 내용의 합의안을 도출했다. 같은해 9월 노·사·전 협의기구 전문위원들은 “자회사 직원의 임금수준과 승진체계에 대해 동일 직종의 공사 직원과 불합리한 차별이 없도록 노사는 ‘원·하청 노사협의체’를 구성해 협의·개선하도록 노력하라”고 권고했다.

하지만 원·하청 노사협의체 본교섭은 2019년 12월 한 차례 개최된 이후 안건에 대한 이견 등을 이유로 열리지 않았다. 25일 처음으로 코레일 사장이 참석하는 본교섭을 열기로 했다. 노조 자회사지부들은 노·사·전 합의사항 이행을 비롯해 △원·하청 노사협의체 정례화 △임금·복지 등 처우개선 △인력충원을 코레일에 요구하고 있다.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만약 코레일이 성실하게 교섭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자회사 공동파업과 원·하청 공동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안명자 공공운수노조 사무처장은 “코레일네트웍스와 코레일관광개발·코레일테크·코레일로지스는 모두 원청인 코레일과 맺는 용역계약이 주 수입원인 용역형 자회사”라며 “뒤에서 모든 걸 다 결정하는 실질적 사용자임에도 그간 약속했던 원·하청 협의체조차 제대로 열지 않은 코레일과 한판 붙어 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