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경기지역본부>

민주노총 경기지역본부가 경기도에 비정규 노동자 처우개선과 사회공공성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노정교섭을 촉구했다.

경기본부는 20일 오후 경기도 수원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가 차별 없는 노동권과 노동존중,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정교섭에 성실히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본부는 지난 7월 말 경기도에 노정교섭 요구안을 전달하고 노동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기 위해 도지사 상견례를 요청했다. 하지만 경기도가 뚜렷한 이유 없이 상견례 개최 요구를 3개월 가까이 무시하고 있다는 게 본부 주장이다. 본부 관계자는 “경기도가 도지사 일정을 이유로 상견례를 세 차례 연기했다”며 “이달 말에 상견례를 열자고 재차 요청했지만 다음달 정도에 개최를 검토해 보겠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말했다.

본부가 경기도에 전달한 노정교섭 요구안에는 필수노동자 지원방안 마련을 비롯해 △필수서비스 공공성 강화 △공공병원 확충과 공공의료 강화 △생활임금제 개선 △건설정책협의회 구성 △산업단지 노동자 공동 작업복세탁소 설치 같은 내용이 담겼다. 본부는 “비정규 노동자 처우개선과 사회공공성 강화가 노정교섭 요구안의 핵심인데도 경기도는 자신들의 권한이 아니기 때문에 다룰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본부는 27일 광교신청사 앞에서 노정교섭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본부는 2018년부터 경기도와 노정교섭을 진행해 왔다. 2019년에는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을 실현하고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도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