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지역난방안전지부와 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앞에서 자회사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자회사인 지역난방안전이 사업계약을 체결하고 점검인력을 축소하면서 노동자들이 열수송관 안전 우려를 제기했다.

공공운수노조 지역난방안전지부(지부장 방두봉)는 20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점검인력을 축소하고 열수송관 점검 횟수를 줄이면서 안전 정책을 후퇴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난방안전은 지난 7월 모회사인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체결한 사업계약에 따라 점검인력을 175명에서 141명으로 줄여야 한다. 인력이 감축되면서 점검방식도 바뀌었다. 24시간 모든 열수송관을 순찰하던 방식에서 정상구간으로 분류된 일부 구간은 월별로 점검하게 됐다.

지역난방안전은 2018년 백석역 온수관 파열 사고를 계기로 설립했다. 열수송관의 유지·보수·관리를 전담한다. 지부는 인력을 감축하고 점검 횟수를 줄이는 것이 시민 안전에 위협이 된다고 비판했다.

방두봉 지부장은 “지역난방안전은 3년간 흑자를 기록해 예산 문제도 아니다”며 “이전에도 인력이 부족해 증원을 요구해 왔는데 배관과 시설물이 더 늘어나는 상황에서 줄어든 인력으로 안전관리를 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지부는 “점검업무를 하는 172명 가운데 계약에 따른 141명을 뺀 나머지 인원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업무가 바뀌게 된다”고 전했다. 지부 관계자는 “사측 얘기를 들어보면 전보를 통해 자연스러운 퇴사가 발생할 것을 기대하는 듯하다”며 “백석역 사고 같은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구조조정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지역난방공사는 자회사 계약금액을 축소하면서 인력감축을 압박하고 있다”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역할이 어디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