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는 11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원구 장애인 지원사업 중단사태를 서울시가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최근 노원종합재가센터를 폐지하기로 결정하면서 장애인 돌봄사업이 축소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지부장 오대희)는 11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의 장애인 지원사업 중단사태를 서울시가 해결하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서울장애인부모연대와 민주노총 서울본부, 진보당이 함께했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지난달 30일자로 서울 노원구의 노원종합재가센터 폐업을 결정했다. ‘효율화’라는 명목으로 폐업이 진행됐고, 노원종합재가센터가 맡았던 2개 장애인 지원사업은 성동종합재가센터로 이전된다. 노원센터 소속이던 활동지원사 22명도 성동센터로 전보 통보를 받았다. 일종의 통폐합 조치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의 노원센터 폐업 결정은 ‘공공성 포기’ 조치라고 입을 모았다. 노원센터는 장애인활동지원사업과 발달장애청소년 방과후서비스를 운영해 왔다. 이용자는 지난달 기준 장애인활동지원사업 23명, 방과후서비스 9명으로 서비스 수요가 높았다는 것이 지부 설명이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노원센터가 맡았던 2개 사업을 성동센터로 이관한다는 입장이지만 발달장애청소년 방과후서비스는 성동센터에서 운영하지 않아 사업이 폐지될 수밖에 없다.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역시 지역 이동이 부담스러운 활동지원사들이 퇴사를 고려하고 있어 사업 축소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부는 지난해 황정일 대표 부임 이후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사업을 통폐합하는 기조로 돌변했다고 우려했다. 황 대표는 “장애인 돌봄이 현저히 부족하다”며 “장애인 돌봄을 24시간 체계로 전환하겠다”고 발언한 바 있다.

서울 노원구는 서울시에서 등록 장애인이 두 번째로 많은 자치구다. 오대희 지부장은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서울시내 12개 종합재가센터 중 성동·노원 단 2개 센터에서만 하던 장애인 활동지원사업을 확장하기는커녕 폐업하려고 한다”며 “노원센터 이용자들은 다시 민간시장에 삶을 맡겨야 하는 불안정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