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K기업은행 노동자들이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거론되는 인사에 “정권에 줄을 대어 자리 하나 꿰찰 생각이라면 꿈도 꾸지 마라”고 일침을 놨습니다.

- 금융노조 IBK기업은행지부(위원장 김형선)는 6일 성명을 내고 “함량 미달 인사에 대한 하마평이 세간에 돈다”며 “내용도 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 출신에 대통령실 비서실장 고교 동문이라 가뜩이나 낙하산 행장, 관료출신에 노이로제 상태인 기업은행 노동자 분기가 충만하다”고 강조했는데요.

- 이어 “기업은행은 창립 이래 최대 위기”라며 “여당 주도 본점 지방이전 정책은 조직 미래 가치를 추락시켰고 금융위의 국책은행 핵심거래처 민간 이관 시도는 조직 존폐를 위협한다”고 비판했습니다.

- 지부는 “9월16일 금융노조 파업 선봉은 기업은행이었고 2019년 지부의 낙하산 행장 반대 투쟁은 금융권 최장기 출근 저지 투쟁으로 기록돼 있다”며 “혹시나 하는 마음에 깜냥도 못 갖춘 채 셀프 추천해 자가발전하려는 자가 있다면 어림도 없다”고 경고했다.

 

국회사무처의 공무원파견 요구가 비판받는 이유

- 공무원노동계가 국회사무처가 시행하는 인사파견에 대해 반발하고 있습니다.

- 6일 공무원연맹에 따르면 최근 국회사무처는 전국 광역시·도의회에 국회직 4급 공무원을 파견보내면 받아달라고 요청하고 있다는데요. 공직사회에서 인사교류가 이뤄지는 것은 특별한 일은 아닙니다.

- 하지만 연맹은 이번 파견이 국회사무처가 일방적으로 요구하면서 마지못해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했는데요. 국회사무처 인사적체 문제를 지방의회 공무원을 희생양 삼아 해소하려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연맹은 “공정과 상식에 기반한 인사혁신이야말로 공무원 사기를 높이고, 국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는 최선의 길”이라며 “일방적인 국회직 4급 인사파견 요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지방의회의 진정한 인사권 독립이 이뤄질 때까지 싸우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서울시, 반노동 정책 중단하라”

-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본부장 김진억)가 “서울시는 구조조정과 예산삭감 시도를 멈추고 노동기본권 보장과 안전인력 확충에 나서라”고 촉구했습니다.

- 서울본부는 6일 오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공공기관 통폐합, 서울교통공사 안전업무 외주화와 인력 감축, 대시민 서비스 담당 민간위탁기관 예산삭감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 서울본부는 이 같은 구조조정과 예산삭감이 서울시 유관기관 소속 노동자들의 고용과 안전을 위협할 뿐 아니라 시민에게 공공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데도 어려움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는데요.

- 김진억 본부장은 “오세훈 시장이 대화를 거부한다면 서울본부가 총력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