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방침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한국노총을 비롯한 286개 노동·여성·시민·사회단체는 5일 공동성명에서 “정치적 위기마다 여성가족부 폐지로 여성 인권을 볼모 삼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지난 3일 정부·여당은 고위당정협의를 갖고 여성가족부 폐지를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개편 의사를 공식화했다. 같은날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국회를 찾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에게 여성가족부 폐지를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설명했다.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고 주요 기능을 보건복지부 산하에 본부를 설치해 이관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등은 정부·여당이 정치적 위기마다 여성가족부 폐지를 꺼내 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정 집단의 지지를 받기 위한 도구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가장 먼저 내놓은 여성인권 관련 계획이 성평등 전담 부처 폐지”라며 “성평등 정책과 전담부처 강화 필요성을 외치는 수많은 이들이 두렵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지난달 신당역 스토킹 살해사건과 낮은 고용률, 성별 임금격차 같은 구조적 성차별과 폭력에 노출된 여성 문제가 반복돼 발생하고 있는데도 귀를 닫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여성가족부 폐지에 반대하는 여성과 수많은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부처 폐지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또다시 여성 인권을 볼모로 정치적 꼼수를 부리려 한다면 어떠한 전면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