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역 여성 역무원 스토킹 살인사건의 재발방지 대책으로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여성 당직 축소’를 제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21일 논평을 내고 “여성의 직무수행 능력을 제한해 특정 업무에서 배제하는 것은 명백한 차별이자 불이익 조치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김상범 사장은 지난 2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시민과 종사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며 “사회복무요원을 재배치하고 여직원에 대한 당직 배치를 줄이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근무제도를 바꿔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여성 당직을 줄이는 식의 대책은 모두에게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근본적인 해법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노조는 “누군가 할 수 없는 업무를 늘리는 게 아니라, 누구나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공사측은 신당역 사건 재발방지 대책으로 여성 당직 축소를 비롯해 △CCTV를 활용한 ‘가상 순찰’ 도입 △호신장비 보급 등 방안을 내놓았다. 노조가 사건의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지목한 역무원 인력부족 문제와 관련한 대책은 없었다.

노조는 2인1조 순찰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소 역무원 410명을 충원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중도퇴직·장기결원·공로연수로 빈자리에 신규 인력을 채용하고 본사와 지원부서의 유사·중복업무를 축소해 역무 현업에 재배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인력충원을 위해 서울시의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노조는 “서울교통공사가 적자인 상황에서 증원은 불가하고 기존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라는 게 서울시 입장”이라며 “서울시가 실질적인 사용자로서 책임을 회피하고 공사의 뒤로 숨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