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교통공사노조가 20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신당역 사건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신훈 기자>

서울지하철 노동자들이 지난 14일 발생한 신당역 살인사건과 관련해 인력충원을 비롯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노조(위원장 명순필)는 20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들이 위험 없이 안전하게 일하기 위해서는 현장 안전대책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역무원처럼 승객 접점 부서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단독근무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인력충원이 필요하다는 게 노조 입장이다. 노조에 따르면 서울지하철 1~8호선 265개역 중 73개역이 역무원 2명이 근무하는 ‘2인역’으로 운영되고 있다. 권영국 변호사(해우법률사무소)는 “역무원 2명이 근무하면 1명은 민원 등을 접수하기 위해 역사를 지켜야 하기 때문에 1인 순찰이 불가피하다”며 “예기치 않은 위험과 안전을 고려해 순찰은 2인1조 근무를 원칙으로 해야 하나 인력 운영상 불가능한 구조”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번 사건으로 심리적 충격을 받은 신당역 근무자들을 포함한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희망자에 대한 근무 재배치와 심리상담 치유 프로그램 시행, 심리안정 휴가 부여를 요구했다. 노사 공동으로 전사적 조직문화 개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노조는 직장내 조직문화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동료·성별·세대·상하급자 간 갈등 문제를 진단하고 성평등 직장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노조는 이 같은 안건을 22일 교섭에서 서울교통공사에 제안한다.

역무원 출신인 이은주 정의당 의원은 “사후대책을 나열하는 것으로는 참담한 사회적 죽음을 끝낼 수 없다”며 “직장내 안전대책과 젠더 폭력 대응체계를 만들기 위한 제도적 노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2인1조 근무와 젠더 폭력을 대응·조치하는 상시 기구를 의무화하기 위해 제도 정비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공공운수노조·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를 비롯한 노동·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이날부터 30일까지 매일 저녁 신당역 10번 출구 앞에서 추모문화제를 연다. 29일에는 시청 인근 세종대로에서 3천명 규모의 조합원 총회를 열고 희생자를 추모하는 시간을 갖는다. 명순필 위원장은 “단순한 추모를 넘어 안전과 젠더 폭력에 관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싸워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