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일하던 협력업체 노동자가 추락사했습니다.

- 14일 광양시와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에 따르면 포스코 협력업체 M사에서 일하던 노동자 ㄱ씨(54)가 이날 오전 10시12분께 고로에서 나온 슬러지를 저장·이송하는 기계를 청소하던 중 추락했다고 하는데요.

- 추락 후 40여분 만에 심정지 상태로 구출돼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 M사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자원화단지에 위치한 사외 협력업체로 고로 슬러지를 재가공해 포스코에 납품하는 업체입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 임명 철회하라”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지명과 관련해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는 14일 논평을 내고 “조규홍 후보를 지명한 것은 복지와 공공서비스를 축소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의지 표명”이라며 “뼛속까지 시장주의자인 조규홍 장관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일 조규홍 보건복지부 1차관을 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기획재정부에서 장관정책보좌관, 경제예산심의관, 재정관리관 등 요직을 거친 ‘예산통’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조 후보는 보건복지를 시장화·민영화하고 노동자와 서민의 부담을 늘리며 보장을 삭감해 온 정책에 책임이 있다”며 ”전문성이 없는 데다 기재부 출신 복지부 장관이 의료민영화 정책을 가속화하고 의료 공공성을 현저히 후퇴시킬 것은 자명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국감 닥쳐 자료 요구, 관행 개선하라”

- 공노총(위원장 석현정)이 14일 오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감사를 앞두고 반복되는 국회의 무분별한 자료 제출 요구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 국정감사 및 국정조사에 관한 법률(국감국조법)에 따라 자료 제출 요구는 상임위원회 의결이나 재적위원 3분의1 이상의 요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매년 관행을 이유로 의원실에서 공무원에게 직접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이마저도 '3일 이내'로 요구하는 경우가 만연한 실정이라는 지적입니다.

- 실제 지난해 공노총이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국회의 질문요지서 송부 시간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답변이 86%에 달했는데요. 특히 6시간 이전에 자료를 요구한 적도 46%에 해당한다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 석현정 위원장은 “국회의 무분별하고 관행적인 자료요구로 불필요한 행정력 소모가 증가하고, 지방정부 고유사무 감사까지 자행되면서 공무원들의 피로도는 한계치를 넘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