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노동부가 지난 10일 미래노동시장연구회 위원들과 함께 ‘IT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다’라는 행사를 주최했는데요. 화섬식품노조 IT위원회가 “진짜 현장을 배제한 가짜 의견수렴”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IT위원회는 노조 수도권지부 IT기업 노조들의 연대체로 네이버지회와 넥슨지회, 카카오지회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들은 11일 성명을 내고 “노동부는 IT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며 정책의 당사자인 IT 노동자를 배제한 채 사측 인사만 불러 행사를 개최했다”고 주장했는데요.

- 노동부는 지난 10일 주최한 행사에는 네이버·카카오·라인플러스·쿠팡 등 주요 IT기업 노동자와 인사·채용 담당자가 참여했다고 밝혔습니다.

- IT위원회는 “노동부는 행사 후 보도자료로 ‘선택적 근로시간제 정산기간 확대’ ‘근로시간 자기결정권 확대’ 등 노동시간을 늘리는 정책을 MZ세대 노동자가 원하고 있다고 발표했지만 사측에 기울어진 의견”이라며 “IT노동자를 배제한 채 경영자들의 입맛에 맞게 제도를 바꾸려 한 의도를 보여준다”고 꼬집었습니다.

공노총 수해 피해 지역 찾아 복구활동 지원
- 수해복구 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공무원들과 피해 시민들을 위로하고 복구 일손을 돕기 위해 공무원들이 나섰습니다. 공노총은 11일 서울 동작구 사당3동 일대에서 수해복구 활동을 했는데요.

- 조합원인 공무원들을 응원하고 피해 시민들에게 복구 일손을 보태기 위해서입니다. 현장을 찾아갔더니 물이 아직 빠지지 않은 가구가 여전히 많았다고 하는데요. 손으로 물을 퍼내고, 집안으로 밀려온 토사와 각종 부유물을 치우는 청소작업을 했습니다.

- 침수로 젖은 가구와 가전제품, 각종 옷가지와 주방용품 등을 정리하는 일도 만만치 않게 힘들었다고 하는데요. 거리로 떠밀려 와 쌓인 토사와 쓰레기도 수거했습니다.

- 석현정 공노총 위원장은 “피해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니 당시의 상황이 얼마나 급박했는지 느껴졌다”며 “그 현장에서 두려움에 떨었을 피해 주민들을 생각하니 가슴이 먹먹해졌다”고 밝혔습니다.

-수해복구 활동에는 석 위원장과 이철수 부위원장, 안정섭 국공노 위원장, 공주석 시군구연맹 위원장, 강순하 광역연맹 비상대책위원장 등 공노총 간부·직원 3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안철수 정책 비판한 재정전문가 처벌받나
- 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이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경제정책 발언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넘겨졌습니다.

- 11일 참여연대에 따르면 서울 마포경찰서는 이상민 수석연구위원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와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지난 9일 서울서부지검에 송치했습니다.

- 이상민 수석연구위원은 안철수 후보가 사용한 ‘D4’라는 개념은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안철수 후보는 지난 정부의 경제정책과 국가채무를 비판하며 D4 개념을 사용했습니다.

- 이상민 수석연구위원은 “D1, D2, D3는 국가채무 단위지만 이와 별개로 연금충당부채 또는 재무제표상 부채를 D4라고 안철수 후보가 직접 네이밍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안 후보는 국제통화기금(IMF) 국가부채 분류에 개념이 있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이후 국민의당은 이 수석연구위원을 고발했습니다.

- 참여연대는 “안철수 의원은 2020년 더불어민주당이 임미리 고려대 교수가 쓴 민주당 비판 칼럼을 고발했을 때 표현의 자유를 뺴앗는 게 민주주의의 적이라고 비판했다”며 “고발을 취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