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ESG는 기업의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같은 투명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그런데 한국경총 ESG경영위원회는 성격이 다른 듯하다. ‘탄소중립 속도조절’ ‘국민연금 의결권 제한’같이 기업의 친환경·사회적 책임 경영과는 거꾸로 가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총은 18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올해 1차 ESG경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4월 출범한 ESG경영위원회에는 삼성·LG·기아·SK 등 17개사 사장단으로 구성돼 있다. 참여그룹 소속 국내 계열사만 966개다.

이날 회의에서 경총은 “참여그룹 ESG 경영 추진 현황을 공유하며 ‘기업주도 ESG 자율경영 확립’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각 회사마다 ESG 가치에 기반한 새로운 기업 비전과 목표 수립하고 본격적인 전략 이행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이번 위원회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것이다. 위원회는 성창훈 기획재정부 장기전략국장을 초빙해 새 정부 국정과제에서 나타난 ESG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을 듣고,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한 건의사항을 정부에 전달했다. 주된 내용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과 관련해 조선업종의 경우 업황 불황으로 건조량이 적었던 2018년을 기준점으로 삼을 경우 현재 수주가 증가하는 업종 상황과 맞지 않다는 것으로 탄소 중립 정책의 속도조절이다. 또 국내 ESG 책임투자를 주도하고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반대의결권 행사 사유를 구체적으로 공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