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훈 기자

학교부터 노동교육 운동본부(운동본부)와 6·1 전국 교육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노동인권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운동본부는 16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정책협약식을 열고 13개 시·도 교육감선거에 출마하는 후보 17명<표 참조>과 정책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운동본부 공동 상임대표인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운동본부는 시·도교육청이 노동인권교육과 관련한 세부적인 계획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교육감 권한으로 노동인권교육이 실질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양측은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에 노동의 의미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서 “일과 노동에 포함된 의미와 가치 등을 교육목표에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명시했다. 올해 하반기에 확정될 예정인 개정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은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운동본부와 교육감 후보들은 학교노동인권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학교노동인권교육법) 제정과 교육기본법 개정 등 노동인권교육 법제화에 힘쓰기로 했다. 아울러 △시·도 교육청 노동인권교육 담당자·전담부서 배치 △교사연수시 노동인권교육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조례 및 연수지침 제·개정 △노동인권교육 민관협의회 설치와 운영 내실화 △노동인권교육 관련 예산 확대 편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날 정책협약식에는 조희연·강신만 서울시교육감 후보와 성기선 경기도교육감 후보가 참석했다. 조희연 후보는 “모든 학생이 노동인권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운동본부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교육감 후보자들은 실습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강신만 후보는 “현재 진행되는 노동인권교육은 이론에 국한돼 있다”며 “실습 중심의 교육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성기선 후보는 “학교 안에서 공식적인 교육뿐 아니라 여러 가지 실습과 체험이 이뤄져야 한다”며 “자기 삶의 방향을 잡을 때 이런 노동인권교육이 중요한 근간이 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167개 노동·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지난해 4월 운동본부를 발족했다. 개정교육과정 총론에 노동교육을 명시하고 학교노동인권교육법을 제정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