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본부장 김재남)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에게 반노동·반여성 정책 추진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부산본부는 14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추진 중인 반노동 정책은 비정규직 확산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비정규 노동자 3분의 2가 여성인 현실에서 여성노동자에게 가중되는 불평등이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윤석열 당선자는 후보 시절 “더 이상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거나 “여성 개개인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발언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여성가족부 폐지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에 대해 부산본부는 “부산 여성 임금노동자의 월평균 임금은 전국 하위권인 195만원으로 여성 취업자 35.8%가 임시·일용직 노동자”라며 “지역의 노동환경과 구조적 성차별은 더욱 열악한 실정에서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는 윤 당선자의 말은 틀렸다”고 지적했다.

김재남 본부장은 기자회견문에서 “새 정부의 여성정책은 출생률 회복과 육아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안정된 일자리 보장과 성평등한 노동환경이 전제되지 않는 출산과 육아정책은 허울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부산본부는 성평등한 노동환경을 쟁취하기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부산본부는 윤 당선자에게 반노동·반여성 정책 추진 중단을 비롯해 △성평등한 노동환경을 만들기 위한 성평등 행정체제 강화 △구조적 성차별 인정과 더 강화된 성평등 정책 추진 △차별 없는 노동권과 안전한 일터, 비정규직 없는 질 좋은 일자리 보장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