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앞에서 모두의 차별없는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교통 약자를 위해 지하철 역사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자는 장애인단체 주장에 힘을 보탰다.

공공운수노조(위원장 현정희)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4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와 차기 정부는 보편적 권리로서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예산안과 법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이은주 정의당 의원·정치하는 엄마들·노년 알바노조(준)가 함께했다.

철폐연대는 2001년 1월22일 설을 맞이해 역귀성한 장애인 노부부가 경기도 시흥 오이도역에서 장애인 리프트를 이용하다 추락해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21년째 모든 지하철 역사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저상버스를 전면 도입할 것을 요구해 왔다. 지난 2월부터 3월까지는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출근길에 지하철에 탑승하는 방식으로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시위를 했다.

현정희 위원장은 “교통약자는 전체 승객의 34%를 차지하고, 여기에는 노인·임신부·영유아를 동반한 양육자와 야근과 격무에 시달리는 노동자가 모두 포함된다”며 “수많은 이들이 장애인단체의 이동권 투쟁으로 만들어진 지하철역 엘리베이터에 탑승한다”고 강조했다.

권영은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는 “아이를 낳아 유아차를 끌다보니 대한민국은 다리가 자유로운 사람들만이 편한 선진국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이미 한국에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교통약자법)이 있는 만큼 이를 잘 실현해 나가는 것이 시민과 정치의 역할이고, 장애인 이동권 투쟁은 모든 시민을 위한 투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철폐연대는 특히 ‘1역사 1동선’ 엘리베이터 설치를 강조한다. 1역사 1동선은 교통약자가 1개의 지하철 역사 안에서 타인의 도움 없이 엘리베이터 등을 이용해 지상 출구부터 승강장까지 하나의 동선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지하철 역무 노동자였던 이은주 의원도 이동권 보장에 공감했다. 이은주 의원은 “지하철 휠체어 리프트는 장애인은 물론 이를 돕는 노동자까지 위험에 노출시켜 왔다”며 “지하철 시위로 책임을 물어야 할 대상은 21년간 장애인 문제를 회피해 온 정치권”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